본문 바로가기
Life Goes On.. 일상 이야기

장마철 대비 - 오보 적기로 유명한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by Ms.수리 2023. 6. 24.

올해 장마가 전국적으로 이달 25일부터 시작된다고 기상청이 발표했습니다. 현재 일본 남해상에 정체된 장마전선이 점차 북상하면서 25일 제주도와 남부 지방부터 비가 시작돼 26일엔 전국에 비가 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다가올 장마철 대비, 오보 적기로 유명한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을 소개하려 합니다. 요즘 애정하는 TV 프로그램 "텐트 밖은 유럽- 노르웨이" 덕분에 한층 가깝고 친숙하게 느껴지는 나라 노르웨이!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함께 알아봅시다~

 

1.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소개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은 NRK(Norwegian Broadcasting Corporation), 즉 노르웨이 국영 방송사와 노르웨이 기상청이 공동으로 기획, 제작한 날씨 예보 앱입니다. YR은 노르웨이어로 'drizzle. 한국어로는 '이슬비, 보슬비, 가랑비'를 뜻하는 거겠죠?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동시에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정확한 일기 예보를 전달하여 모든 종류의 날씨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앱 소개에 나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텐트 밖은 유럽 노르웨이 편을 보면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왜 제일 먼저 언급됐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혹하게 추운 기후인 한대 기후에 속하는 북유럽 국가인 노르웨이는 매우 추운 긴 겨울을 가지고 있으니 정확한 날씨 정보는 그분들 삶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일 것 같아요. 노르웨이에서는 2007년 yr.no 웹사이트가 먼저 출시 되었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천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있다고 합니다.

ios 앱스토어에서 검색한 Yr 앱





2.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설치 방법과 설정 방법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Google Play에 들어가서 YR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설치하면 되고 IOS 환경에서는 App Store에 들어가서 검색, 설치하시면 됩니다. 앱을 설치하고 처음 앱을 시작하면 위치 권한 설정에 관한 탭이 나오고 동의하면 내 현재 위치를 반영하여 기상 정보 및 일기 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사용 방법

YR 앱 기본 화면

 

기본 정보 화면에는 현재 시각과 실제 기온, 체감 기온, 풍향과 풍속, 한 줄 요약 된 날씨 정보, 최고, 최저 기온, 비 올 확률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아, 처음에 앱을 설치하면 기온이 ℃(섭씨)가 아닌 ℉ (화씨)로 표기되네요. 이건 오른쪽 하단 '설정'에 가셔서 온도 항목에서 ℃(섭씨)로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또 화면을 좌측에서 우측으로 천천히 스와이프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기상 정보가 시각화 되어 보입니다. 시간에 따라 변하는 시각화 된 날씨 화면이 저는 꽤 재미있더라고요. 대기 오염 지수와 꽃가루 확산, 자외선 지수는 "주변(Nearby)" 창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시간대별 상세 날씨 안내는 최대 10일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그래프를 통해 3일간의 기온, 강수량, 풍속, 기압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도 있어요.




4.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감안할 점과 개선점 

 

 

모든 것이 그렇듯 예상이나 예측은 100% 완벽하게 맞아떨어질 수는 없겠죠? 요즘엔 온난화 현상이나 엘리뇨 현상 등 환경 문제로 야기되는 극단적 이상 기후가 많이 발생하니 우리나라 기상청이나 노르웨이 기상청이나 자연 현상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저 확률적으로 오보가 적은 곳을 선호하는 게 맞는 거 같아요. 이런 사항들은 감안하시고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앱에서 불편한 점은 한국의 지명 영어 표기가 완벽하지 않다는 점이에요. 큰 도시 이름 등은 괜찮은데 소도시, 특히 아주 작은 읍, 면 단위의 지명 표기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 앱의 후기에 보면 많은 한국 이용자들이 남긴 후기를 볼 수 있어요. 지명 표기 오류를 수정해달라고 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개선할 점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자세도 좋은 것 같습니다. 분명 변화를 유도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장마철을 앞두고 장마철 대비 오보 적기로 유명한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잘 대비하셔서 이번 장마 피해 없이 안전하게 잘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