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

장마철 시작하면 써먹을 유용한 영어표현 - 아, 꿉꿉해 등

by Ms.수리 2023. 6. 25.

이번 주에 남부지방부터 여름 장마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비가 오는 날씨를 좋아하긴 하지만 아침 출근길부터 축축하고 눅눅하게 신발과 옷에 스며드는 비는 반갑지 않네요. 대중교통을 타고 출퇴근하는 제 친구는 장마철 신발 보호용 비닐 커버 이런 걸 구매해서 사용하더라고요. 아무쪼록 별다른 비 피해 없이 안전하게 장마철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장마철이 딱 시작하면 아침저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영어 표현을 정리 해 보려 합니다. 형태별 비와 관련된 표현, 그리고 비를 맞은 젖은 상태에 대한 표현, 마지막은 장마철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현 중 하나인 아, 꿉꿉해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는지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쉬운 단어들이고 이미 알고 있는 낯익은 단어들이라도 자꾸 사용하지 않으면 정말 표현하고 싶을 때 입에서 툭 안 나오니까 쏼라쏼라~ 중얼중얼~ 많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비 오는 날 핑크 우산과 핑크 장화



1. 장마철과 관련한 영어표현 - 비 표현

 

drizzle : 이슬비, 보슬비, 가랑비, 부슬부슬 내리는 비, 우산을 꺼내 쓰기도 안 쓰기도 애매한 이슬비가 내릴 때 이렇게 표현합니다. 

ex) It's drizzling /spitting. 이슬비 내린다. drizzling /spitting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요.

sun shower : 단어에서 유추되시나요? 얼마 전에도 이런 경험이 있었는데... 분명 하늘에 해가 있는데 비가 오는 경우, 여우비라고 하죠? 

ex) There is a sun shower outside. 밖에 여우비 내려.

rainy season : 장마철 

ex) The rainy season is just around the corner. 장마철이 바로 코앞이야. 

rain sideways : 비가 옆으로 사선으로 내리다. 그런 날이 있지요? 우산 써도 소용없는... 비가 사선으로 들이치듯 내려서 우산 써도 다 젖는 비를 rain sideways라고 표현합니다.

ex) It's raining sideways. 비가 들이치듯 내려.


아래 표현들은 비가 억수로, 그야말로 쏟아붓듯이 올 때 다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이에요.

It's a downpour. 폭우야! 

downpour는 폭우를 의미합니다.

It's pouring. 와~ 쏟아붓네! 

pour 쏟다, (음료나 물 등을) 따르다, 붓다의 의미

It's raining cats and dogs. 엄청 비가 내린다.

'rain cats and dogs' 이 이디엄의 어원에 관해 신화, 미신까지 참 다양하게 많은 스토리가 있어요. 중세 시대에 거리에 죽은 고양이와 개들이 엄청나게 내리는 비에 휩쓸려 다녔다나 모라나... 아무튼 매우 많이 쓰는 이디엄은 분명합니다. 기억해 두세요!

It's really coming down. 엄청 비가 내린다. 

It's lashing. 엄청 비가 내린다. 

It's bucketing down. 엄청 비가 내린다. 

영국에서 더 많이 쓰이는 표현인데 그 양동이로 쏟아붓듯이 내린다는 어원에서 왔어요.

The heavens opened. 엄청 비가 내린다. 

한국 표현에도 하늘에 구멍 났나 봐! 하잖아요. 천국이 열렸나 봐 같은 맥락에서 비가 많이 온다는 표현입니다. 

There is a heavy rain. 엄청 비가 내린다. 

a light rain과 반대 의미이며 집중호우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장마철과 관련한 영어표현 - 젖은 상태 표현


비 맞고 젖은 상태를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표현들이에요. 모두 정도의 차이는 약간 있지만 젖었다는 의미입니다.

I am / got damp. 불쾌감을 줄 정도의 눅눅한, 젖은 느낌
I am / got wet. 가장 흔한 젖은 

 

I am / got drenched!
I am / got soaked! 요 두 표현은 흠뻑 젖은 상태를 말할 때 사용합니다.

 

3. 장마철과 관련한 영어표현 - 꿉꿉하다 표현

 

굳이 표현을 구분해 적어봤지만 꿉꿉하다 표현에 다 가능한 표현입니다.

It's muggy. 눅눅해

It's humid. 습해

It's sticky. 끈적끈적해

It's damp. 후덥지근해, 눅눅해



여기까지 장마철에 딱 쓸 수 있는 유용한 영어 표현을 상황별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장마철에 무조건 많이 써 보시고 내 것으로 만드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장마철 대비 - 오보 적기로 유명한 노르웨이 기상청 앱 YR



댓글